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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훔치기/하루 3분 네트워크 교실

네트워크의 구조(하루 3분 네트워크 교실)

by 해삼2 2023. 6.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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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구조

네트워크 구조는 컴퓨터 또는 다른 디지털 기기들이 연결되어 정보를 교환하는 방식과 패턴을 나타냅니다. 네트워크 구조는 다양한 형태와 크기를 가질 수 있으며, 네트워크의 크기와 목적에 따라 설계됩니다. 여기에는 몇 가지 일반적인 네트워크 구조 유형이 있습니다.

 

클라이언트-서버 (Client-Server) 구조:

클라이언트-서버 구조는 가장 일반적인 네트워크 구조로, 클라이언트 컴퓨터가 서버 컴퓨터에 서비스를 요청하고 서버는 그에 대한 응답을 제공합니다.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접속하여 데이터나 서비스를 요청하고, 서버는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처리하고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정리 : 내가 한 웹사이트에 로그인 정보를 서버에 던져주면 서버는 그 정보를 데이터에서 읽어서 그에 대한 응답을 나한테 던져준다. 로그인 아이디 정보가 데이터 상에 있다면 나한테 메인화면을 없다면 아아디/비밀번호 확인을 하라는 메시지를 답해줄것이다.

 

피어 투 피어 (Peer-to-Peer, P2P) 구조:

P2P 구조는 클라이언트와 서버 사이의 중앙 집중형 구조를 가지지 않으며, 각 컴퓨터 또는 기기가 동등한 위치에 있습니다.

모든 컴퓨터는 서로 직접 통신할 수 있으며, 파일 공유, 음악 스트리밍 등의 서비스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P2P 구조는 네트워크의 확장성과 내결함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정리 : 네트워크 구조에서는 중앙 서버가 모든 통신과 데이터를 교환을 관리하고 제어하는 역할을 수행하는데 P2P에서는 중앙 서버의 의존성을 없애고, 기기 간 자율적인 통신과 데이터 공유를 통해 분산성과 내결함성을 통해 네트워크의 확장성이 높아지고, 시스템의 장애에 강해지고 높은 확장성과 자율성이 보장되며 데이터 전송의 대한 해킹 위험이 감소하여 보안성이 강화되는 장점있습니다.

 

 
피어 투 피어 (Peer-to-Peer, P2P)

버스 (Bus) 구조:

버스 구조는 컴퓨터 및 기기 간에 단일 데이터 경로를 공유하는 형태입니다.

데이터는 버스 상에서 순차적으로 전송되며, 하나의 기기가 데이터를 송신하면 다른 기기들은 해당 데이터를 수신합니다.

간단한 구조이지만, 동시에 여러 기기가 데이터를 전송할 수 없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정리 : 버스 구조는 단일 데이터 경로만 전송할 수 있는 한계점이 있는것을 보니 비용 효율적일거 같고 프로젝트 규모가 아마 작은 규모의 네트워크나 시스템에 적합할것으로 보임

 

망형 (Mesh) 구조:

망형 구조는 각 기기가 서로 직접 연결되어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구조입니다.

모든 기기가 서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데이터 전송 경로에 대한 여러 가지 선택지가 있어 내결함성이 높습니다.

망형 구조는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지만, 대규모 네트워크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정리 :네트워크를 구측할때 각 컴퓨터들 끼리 서로가 직접 연결 할수 있게 설정을 해놨다는 뜻인거 같고 버스 구조와 상반대는걸 보니 이 구조는 비용이 비싼대신에 큰 규모의 네트워크에서 사용할 것으로 보인다.

 

스타 (Star) 구조:

스타 구조는 중앙에 허브(Hub) 또는 스위치(Switch)가 있는 형태로, 모든 기기가 중앙 허브에 연결됩니다.

허브나 스위치를 통해 데이터가 전송되며, 다른 기기 간의 직접 연결이 필요하지 않아 설치와 유지보수가 비교적 간편합니다.

하지만 허브나 스위치에 장애가 발생하면 해당 네트워크의 기능이 중단될 수 있습니다.

*정리 :한마디로 네트워크에서 구측할때 해야 할 작업을 허브랑 스위치가 대신 해주는 거 같은데 허브랑 스위치에 비용은 저렴할 것으로 보이며 유지보수가 간편하다는 장점과 그 기기가 고장이나면 중단된다는 단점이 보인다.

 

이외에도 트리(Tree), 링(Ring), 하이브리드(Hybrid) 등 다양한 네트워크 구조가 존재합니다. 각각의 구조는 특정한 상황과 요구사항에 맞게 선택되며, 실제로는 여러 구조가 혼합되어 사용되기도 합니다.

 

 

네트워크 구성요소

컴퓨터 또는 기기: 네트워크에 연결된 컴퓨터나 디지털 기기입니다.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컴퓨터와 네트워크 사이의 연결을 담당하는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입니다.

라우터: 네트워크 간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스위치: 네트워크 내에서 데이터 전송을 관리하고 기기들을 연결하는 장치입니다.

케이블 또는 무선 매체: 컴퓨터나 기기 간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사용되는 유선 또는 무선 매체입니다.

이러한 구성요소들은 협력하여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데이터를 주고받는 데 필요한 기능과 연결성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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