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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훔치기/하루 3분 네트워크 교실

RIP (하루 3분 네트워크 교실)

by 해삼2 2023. 7.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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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P

RIP

RIP(라우팅 정보 프로토콜, Routing Information Protocol)는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동적 라우팅 프로토콜 중 하나입니다. 이 프로토콜은 거리-벡터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하며, 주로 작은 규모의 네트워크에서

사용됩니다.

RIP는 라우팅 테이블에 대한 정보를 주기적으로 교환하며, 이를 통해 라우터가 최적의 경로를 선택하고 

패킷을 전달하는 데 사용됩니다. RIP는 네트워크의 현재 상태에 따라 경로의 거리(호핑 수)를 기준으로 

가장 좋은 경로를 판단합니다.

 

RIP 주요 특징

Hop count:

RIP는 경로 선택 시 거리를 기준으로 합니다. 경로가 다른 라우터를 거쳐 갈 때마다 hop count가 증가하며,

이를 기준으로 경로를 선택합니다. 기본적으로 최대 hop count는 15로 제한됩니다. 만약 15를 넘어서는

경우 해당 경로는 무시됩니다.

주기적 업데이트: 

RIP는 주기적으로 라우팅 테이블 정보를 교환하여 네트워크의 변화에 대응합니다. 기본적으로 30초마다 

업데이트를 수행하며, 업데이트된 정보가 라우터 간에 전파됩니다.

무한 루프 문제: 

RIP는 무한 루프 문제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라우팅 정보가 변경되면 네트워크의 수렴 시간(convergence time)이 길어질 수 있으며, 네트워크의 크기가 크거나 라우터 수가 많은 경우 RIP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클래스 풀링(Classful Routing): 

초기 버전의 RIP는 서브넷 정보를 전달하지 않고 클래스 기반의 네트워크 주소를 사용하여 라우팅 합니다. 

이로 인해 IP 주소 할당이 비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신 버전의 RIP, 즉 RIP 버전 2(RIPv2)는 

클래스리스 라우팅을 지원하여 이 문제를 해결합니다.

RIP는 오래된 프로토콜이며, 대규모 네트워크에서는 다른 더 효율적인 프로토콜들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작고 단순한 네트워크에서는 아직 사용되고 있을 수 있습니다.

 

RIP 동작 과정 예시

RIP의 동작 과정을 학교 내의 컴퓨터 네트워크를 예시로 들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상상해 보세요, 하나의 학교에서는 여러 교실과 강의실에 컴퓨터들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컴퓨터들은 

라우터를 통해 서로 통신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RIP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라우터들이 서로의 라우팅 

정보를 주기적으로 교환하고 최적의 경로를 선택하는 상황입니다.

 

초기 상태:
처음에는 모든 라우터가 자신이 직접 연결된 네트워크에 대한 정보만 가지고 있습니다. 각 라우터는 자신이 직접 연결된 인터페이스의 IP 주소와 네트워크 정보를 알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교무실에 있는 라우터 A는 다음과 같은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인터페이스 1: IP 주소 192.168.1.1/24 (네트워크 192.168.1.0)
인터페이스 2: IP 주소 192.168.2.1/24 (네트워크 192.168.2.0)
주기적인 업데이트:
일정 시간마다, RIP를 사용하는 라우터들은 자신이 알고 있는 라우팅 정보를 교환합니다. 라우터 A는 주기적으로 라우터 B에게 자신의 라우팅 테이블을 전달하고, B도 자신의 테이블을 A에게 전달합니다.
라우터 A:

"네트워크 192.168.1.0은 인터페이스 1을 통해 1 홉으로 도달 가능하다고 말해요."
"네트워크 192.168.2.0은 인터페이스 2를 통해 1 홉으로 도달 가능하다고 말해요."
라우터 B:

"네트워크 192.168.3.0은 인터페이스 3을 통해 1 홉으로 도달 가능하다고 말해요."
이런 식으로 라우터들이 주기적으로 서로의 라우팅 정보를 교환하고 최신 정보를 유지합니다.

경로 선택:
라우터들은 받은 라우팅 정보를 분석하여 최적의 경로를 선택합니다. RIP는 기본적으로 hop count를 기준

으로 경로를 선택합니다. 즉, 목적지까지 거쳐야 하는 라우터의 개수를 셉니다. 작은 규모의 네트워크에서는 hop count를 기준으로 경로를 선택하는 것이 간단하고 쉽지만, 큰 네트워크에서는 더 복잡한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프로토콜들이 더 선호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변화 시 수렴:
학교에서 컴퓨터를 추가하거나 라우터의 장애가 발생하면 네트워크의 구성이 변할 수 있습니다. 이런 변화가 발생하면 라우터들은 다시 주기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최신 정보를 교환하고 네트워크 상태에 따라 새로운 최적 경로를 선택합니다. 이런 과정을 수렴(convergence)이라고 합니다.

RIP는 이렇게 주기적으로 라우팅 정보를 교환하고 최적의 경로를 선택하여 학교 내의 네트워크를 관리합니다. 그러나 RIP는 단순한 프로토콜이므로, 대규모 네트워크에서는 더 효율적이고 복잡한 라우팅 프로토콜들이 더 많이 사용됩니다.

 

 

 

 

*바쁜 사람을 위한 깜찍한 정리

RIP는 주로 작은 네트워크 내부망에서 사용되는 간단한 알고리즘 프로토콜입니다. 주요 특징에는 주기적으로 라우팅 테이블 정보를 교환하여 학교 내에 새로운 컴퓨터나 장비들이 들어오면 계속 업데이트된 정보를 라우터들끼리 연결을 시켜주어 서로 통신할 수 있게 만들어 주는데 이러한 과정을 수렴이라고 부른다. RIP는 단점도 존재하는데 라우터 수가 많은 경우 수렴 시간이 길어지며 무한루프에 걸릴 수 있고 RIP는 경로 선택 시 거리를 기준으로 하는데 경로가 다른 라우터를 거쳐 갈 때마다 hop count가 증가하고 15를 넘어서면 해당 경로는 무시되어 버린다. 이러한 단점이 있어 작은 네트워크 규모에서만 사용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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