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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훔치기/컴퓨터 네트워킹 하향식 접근

비연결형 트랜스포트: UDP(컴퓨터 네트워킹 하향식 접근)

by 해삼2 2024. 1.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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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연결형 트랜스포트: UDP

비연결형 트랜스포트: UDP

비연결형 트랜스포트(UDP, User Datagram Protocol)는 전송 계층의 프로토콜 중 하나로, 

데이터를 신뢰성 있게 전송하지 않고, 연결 설정을 수행하지 않고, 데이터의 순서를 보장하지 않습니다. 

UDP는 경량 프로토콜로 알려져 있으며, 주로 실시간 응용 프로그램이나 오류 복구 기능이 덜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됩니다.

 

UDP의 주요 특징

 

비연결성(Connectionless): 

UDP는 연결 설정 프로세스를 거치지 않고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이는 TCP와 대조적으로 연결을 만들거나 해제하는 추가 오버헤드가 없다는 의미입니다.

신뢰성 없음: 

UDP는 데이터 전송의 신뢰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데이터 손실이나 순서 변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은 오디오, 비디오 스트리밍과 같은 응용 분야에서 실시간성이 중요한 경우에 유용할 수 

있습니다.

순서 보장 없음: 

데이터 패킷이 전송될 때 순서가 바뀔 수 있습니다. 

TCP와 달리 UDP는 데이터 패킷을 순서대로 정렬하지 않고 전송합니다.

점대점(Peer-to-Peer) 통신: 

UDP는 주로 점대점 통신에 사용됩니다. 한 시스템에서 다른 시스템으로 직접 데이터를 전송하는 경우에 

유용합니다.

헤더 오버헤드가 적음: 

TCP에 비해 UDP의 헤더 크기가 작습니다. 

이는 더 적은 오버헤드와 더 빠른 전송을 가능케 합니다.

UDP는 실시간 응용 프로그램에서 데이터 손실이나 약간의 지연이 허용될 수 있는 경우에 적합합니다. 

예를 들어, 음성 통화나 영상 스트리밍은 실시간성이 중요하며, 

약간의 데이터 손실이나 지연이 허용될 수 있기 때문에 UDP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데이터의 정확성이나 완전성이 중요한 경우에는 TCP를 사용하는 것이 더 적절할 수 있습니다.

 

UDP의 사용 사례

 

음성 및 비디오 스트리밍: 

실시간 음성 통화나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에서는 UDP가 흔히 사용됩니다. 

높은 대역폭이 필요하고, 

약간의 지연이나 데이터 손실이 허용되는 환경에서 실시간성을 높이기 위해 UDP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게임: 

온라인 멀티플레이어 게임에서는 UDP가 효과적으로 사용됩니다. 

게임에서는 최신의 상태를 빠르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며, 

약간의 지연이나 데이터 손실이 발생해도 플레이어 경험이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DNS (Domain Name System): 

DNS는 호스트 이름을 IP 주소로 변환하거나 IP 주소를 호스트 이름으로 변환하는 데 사용됩니다. 

DNS는 주로 UDP를 사용하지만, 대량의 데이터 전송이 필요한 경우 TCP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DHCP (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네트워크에 새로운 디바이스가 연결될 때 IP 주소 및 기타 네트워크 설정을 동적으로 할당하기 위한 

DHCP는 UDP를 사용합니다.

스트리밍 프로토콜 (UDP-based streaming): 

UDP는 데이터의 순서가 중요하지 않은 스트리밍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IPTV나 IP 라디오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네트워크 모니터링 및 측정 도구: 

UDP는 특정 목적으로 패킷을 전송하고 그에 대한 응답을 측정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네트워크 도구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IOT (Internet of Things): 

작고 경량화된 디바이스 간 통신이 필요한 IoT 환경에서도 UDP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UDP는 데이터를 빠르게 전송하고자 하는 상황에서 유용하지만, 
데이터의 손실이나 순서 변경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적절한 응용 분야에서 사용해야 합니다.

 

 

*바쁜 사람을 위한 정리

UDP란 전송 계층의 프로토콜 중 하나로 연결 설정을 따로 설정하지 않고 사용하는 경량 프로토콜이며 주로 오류 복구 기능이 덜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인 실시간 응용 프로그램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특징으로는 점대점 통신이라고 한 시스템에서 다른 시스템으로 직접 데이터를 전송하는 경우에 쓰입니다. 음성 및 비디오 스트리밍, 온라인 게임 등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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