벡터
벡터
프로그래밍에서 "벡터"는 종종 동적 배열 또는 배열의 일종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벡터는 크기를 동적으로 조절할 수 있으며, 여러 항목을 순서대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C++, Python의 NumPy 라이브러리 등에서 벡터를 지원합니다.
벡터는 배열과 비슷하지만, 크기를 조절할 수 있으므로 매우 편리합니다.
동적 배열(백터, Vector):
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 "벡터"는 동적 배열 또는 동적 배열 리스트를 가리킵니다.
이것은 배열과 유사하지만, 크기를 동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자료 구조입니다.
벡터는 요소를 순서대로 저장하며, 필요에 따라 크기를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주로 C++의 std::vector, Python의 NumPy 배열 등에서 사용됩니다.
벡터 그래픽스:
컴퓨터 그래픽스에서, 벡터는 점, 선, 다각형 및 기하학적 도형을 나타내기 위한 수학적 개념입니다.
이러한 벡터는 일반적으로 2D 또는 3D 좌표를 사용하여 위치와 방향을 나타내며,
그림 그리기 및 기하학적 연산에 사용됩니다.
SVG (Scalable Vector Graphics)와 같은 벡터 그래픽 포맷은 이러한 벡터 데이터를 사용하여
그림을 표현합니다.
이러한 두 가지 의미의 "벡터"는 컴퓨터 관련 분야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의미입니다.
벡터의 사용 사례
데이터 구조의 유연성: 벡터(동적 배열)는 다른 데이터 구조와 달리 크기를 동적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프로그래머가 배열의 크기를 사전에 정의하지 않고 필요에 따라 늘리거나 줄일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컴퓨터 그래픽스의 수학적 표현: 벡터는 컴퓨터 그래픽스와 기하학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D 및 3D 공간에서 객체의 위치, 방향 및 크기를 표현하는 데 사용되며, 그래픽 디자인,
게임 개발 및 모델링과 같은 분야에서 필수적입니다.
사용 사례와 예시
프로그래밍 언어에서의 벡터
벡터(동적 배열) 사용 예시:
동적 크기의 배열이 필요한 경우, 요소를 추가, 제거 또는 변경해야 하는 경우에 유용합니다.
리스트나 스택 등 다른 자료 구조와 함께 사용될 수 있습니다.
컴퓨터 그래픽스
2D 벡터 그래픽스 예시:
SVG(Scaleable Vector Graphics)는 2D 벡터 그래픽 포맷으로, 로고, 아이콘,
웹 그래픽 등을 표현하는 데 사용됩니다.
3D 벡터 그래픽스 예시:
3D 모델링 소프트웨어(예: Blender)에서는 3D 객체를 벡터로 표현하여 객체의 위치,
회전 및 크기를 제어하며,
게임 엔진(예: Unity, Unreal Engine)은 3D 공간에서 객체를 벡터로 다루어 게임 월드를 렌더링합니다.
데이터 과학 및 머신 러닝:
데이터를 벡터로 표현하여 통계 분석, 머신 러닝 모델 학습 및 패턴 인식에 활용됩니다.
각 데이터 포인트는 특성을 나타내는 벡터로 표현되며, 이러한 벡터는 데이터 분석 및 예측에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이미지는 픽셀 값의 벡터로 표현될 수 있으며,
각 픽셀은 RGB 값 또는 특징 값으로 구성된 벡터로 표현됩니다.
벡터는 다양한 컴퓨터 관련 분야에서 활용되며,
그 유연성과 수학적 성질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합니다.
'목차훔치기 > 면접을 위한 CS 전공지식 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큐(면접을 위한 CS 전공지식 노트) (0) | 2023.10.28 |
---|---|
스택(면접을 위한 CS 전공지식 노트) (0) | 2023.10.27 |
배열(면접을 위한 CS 전공지식 노트) (0) | 2023.10.25 |
연결 리스트(면접을 위한 CS 전공지식 노트) (0) | 2023.10.24 |
공간 복잡도(면접을 위한 CS 전공지식 노트) (0) | 2023.10.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