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tocol
Protocol이란
네트워크를 통해서 상호 간의 데이터 교환을 위해 상호 합의된 규칙들을 프로토콜이라 하며,
프로토콜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로 구문(syntax), 의미(semantics), 타이밍(timing) 등이 있다.
컴퓨터나 장치들 사이에서 데이터 통신을 수행하기 위해 사용되는 규칙과 규약의 집합이며
프로토콜은 어떻게 데이터를 주고받을지에 대한 규칙들의 모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Protocol기본 요소
문법(Syntax):
프로토콜은 데이터를 어떻게 구성하고 표현할지에 대한 문법을 정의합니다. 이는 데이터의 형식, 구조, 필드 등에 대한 규정을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데이터를 헤더와 페이로드로 구분하고, 필요한 필드와 값의 형식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의미론(Semantics):
프로토콜은 데이터가 어떤 의미를 가지며, 어떤 동작을 수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의미론을 제공합니다.
이는 데이터의 목적과 기능, 상태 전이 등을 규정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플래그 필드 값이 연결
설정을 의미하고, 어떤 필드가 데이터의 길이를 나타낸다는 등의 의미론이 정의될 수 있습니다.
타이밍(Timing):
프로토콜은 데이터의 전송 시기, 전송 속도, 응답 시간 등과 같은 타이밍에 대한 규정을 포함합니다.
이는 데이터의 전송 속도와 간격, 타임아웃 설정 등을 다룹니다. 타이밍 요소는 데이터의 안정성과
효율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프로토콜은 주로 계층적인 구조로 설계되어 있으며, 각 계층은 특정한 기능과 책임을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 인터넷 프로토콜 스위트인 TCP/IP에서는 네트워크 계층에서 IP 프로토콜이 데이터의 경로 선택을 담당하고, 전송 계층에서 TCP 프로토콜이 신뢰성 있는 전송을 담당합니다.
Protocol의 종류
HTTP (Hypertext Transfer Protocol):
웹 브라우저와 웹 서버 간의 통신에 사용됩니다. 웹 페이지의
요청과 응답을 처리하는 데 사용되며, 웹 사이트, 웹 애플리케이션 등 웹 기반 서비스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이메일 전송:
이메일 클라이언트와 이메일 서버 간의 통신에는 다른 프로토콜들이 사용됩니다.
POP3 (Post Office Protocol version 3), IMAP (Internet Message Access Protocol),
SMTP (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등의 프로토콜이 이메일 전송을 담당합니다.
게임:
온라인 게임은 다양한 플랫폼과 서비스에 따라 다른 프로토콜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TCP/IP 기반의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게임도 있고, 게임 전용 프로토콜인 UDP(User Datagram Protocol)를 사용하는 게임도 있습니다.
다양한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들은 자신들의 특정 요구 사항에 맞게 프로토콜을 선택하고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각각의 서비스는 최적의 성능과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바쁜 사람을 위한 깜찍한 정리
한마디로 프로토콜은 네트워크끼리 데이터 교환을 위해 합의된 규칙을 말한것으로 웹사이트는 http 게임은tcp/ip등 각 해당하는 네트워크 통신인 프로토콜이 존재하고 사용된다. 그 프로토콜에는 해당하는 계층이 있고 그 계층에서 데이터 전송을 어떻게 할지 나타내주는 그런 느낌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할거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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